솔리갯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501348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서천군 마서면 남전리|장항읍 옥남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종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21년 7월 26일 - 솔리갯벌을 포함한 서천갯벌 ‘서해안 갯벌’로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 등재
전구간 솔리갯벌 - 충청남도 서천군
해당 지역 소재지 솔리갯벌 - 충청남도 서천군 마서면 남전리|장항읍 옥남리지도보기
성격 갯벌

[정의]

충청남도 서천군 마서면 남전리장항읍 옥남리에 걸쳐 있는 갯벌.

[명칭 유래]

솔리갯벌은 1914년 옥남리로 편입되기 전 지명인 ‘솔리’에서 유래하였다. 솔리는 사람과 곡식을 거느리고, 부자가 떠나지 않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살리라고도 불렀으며, 소나무가 많은 마을이라 솔리라 불렀다고도 한다.

[자연환경]

솔리갯벌의 남쪽으로는 솔리천과 만나는 합류점이 있으며, 합류점 아래로는 갯고랑이 뚜렷하게 형성되어 있다. 망둑어와 짱뚱어의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우리나라 연안에서 서식하는 갯지렁이 가운데 유일하게 2016년 해양수산부 해양 보호 생물로 지정된 부채발갯지렁이목 참갯지렁잇과의 흰이빨참갯지렁이가 서식한다. 또한, 멸종 위기 야생 생물 1급으로 지정된 저어새 16마리가 관측되는 등 다양한 생물의 서식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솔리갯벌 역시 칠게, 바지락, 동죽, 맛조개 등의 다양한 생물이 살아가고 있다.

2021년 7월 26일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서면 월호리 월하성부터 장항읍 송림리 유부도 해안가 일원, 총 6809만㎡의 서천갯벌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하였다. 솔리갯벌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포함된다.

[현황]

솔리갯벌의 해안선은 마서면 남전리부터 장항읍 옥남리까지 약 3.6㎞에 이른다. 솔리갯벌의 아래로는 송림갯벌이 있고, 솔리갯벌 위로는 월포갯벌이 이어진다. 솔리갯벌에는 해양 보호 생물종인 흰이빨참갯지렁이가 서식한다. 솔리갯벌유부도 다음으로 가장 가까이에서 많은 도요물떼새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