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500036
한자 烏石山
이칭/별칭 오산(烏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읍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종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오석산 - 충청남도 서천군
해당 지역 소재지 오석산 -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읍 오석리|사곡리|화금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127.2m

[정의]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읍 오석리, 사곡리, 화금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산의 바위가 검푸른 색을 띤다고 하여 ‘오석산(烏石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오석산 자락에는 벼락을 맞은 바위라는 뜻의 벼락바위가 있다. 원래는 큰 바위였으나 벼락을 맞은 후로 바위가 조각났으며, 깨진 바위 조각은 도로까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지금도 벼락이 바위를 친다고 하는데, 바위에 철분 성분이 많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자연환경]

오석산서천읍 오석리사곡리, 화금리에 걸쳐 있으며, 높이는 127.2m이다. 오석산문산면봉림산천방산에서 시작하여 남하하는 서천읍 구릉선의 일부를 이루는데, 이는 길산천판교천의 분수령이 된다.

오석산의 주요 지층은 선캄브리아 시대의 편마암류이고, 대표 암상은 화강 편마암, 주입 편마암 및 안구상 편마암이다. 주요 토양은 오산통(烏山統)이다. 오산통은 표토의 토성이 양토이며, 황적색의 토색을 띠고, 배수가 양호한 것이 특징이다. 소나무림과 활엽수림이 주로 분포한다.

[역사]

백제 시대 서천군에 있던 옛 치소(治所)가 오석산으로 옮겨 온 이후 600여 년간 자리하고 있었다고 한다. 오석산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오산(烏山)으로 나오는데, “오산은 군의 성안에 있으며 군의 진산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는 “오석산은 군성(郡城)의 북쪽에 있으며, 진산이다. 이 고을 읍치의 주산이다”라고 되어 있다.

[현황]

오석산은 서천군의 진산이며, 오석산 자락에 서천군청이 600여 년간 치소로 자리 잡고 있었으나, 현재는 서천읍 군사리로 옮겼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